음봉산동종합사회복지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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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사업

사례관리센터

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가정에서 지역사회에서 해결 가능한 방법을 찾으며, 각 가정별 개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
통해 문제를 개선하고 가족갈등을 감소시키며, 가족 구성원 스스로의 기능 회복과 문제해결능력을 높임으로 자립에 이르게
하고자 합니다.

대상 : 아산시 음봉면ㆍ배방읍에 거주하는 위기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민

이용절차
- 읍 또는 면사무소 의뢰
- 지역 유관기관으로부터 의뢰
- 지역주민 및 내관을 통한 서비스 신청

사례관리 진행과정

사례관리진행과정 세부내용

대상자 의뢰 및 신청 ▪ 각 읍면행정복지센터 의뢰
▪ 지역주민 의뢰
▪ 이용자 방문 및 전화 신청
▪ 마을 방문하기 - 이용자 발굴
사례조사 및 사례선정 ▪ 전화상담 및 가정방문 실시- 초기상담
▪ 내부사례회의 실시 - 이용자가 표출하는 욕구사항을 기관 내 각 담당자와 논의
사례관리 이용자 적합 여부 확인과 긴급 상황에 따라 위기, 집중, 일반관리 대상자 선정
▪ 외부사례회의 실시 - 복합적인 문제를 표출하며, 다양한 욕구를 표현하는 이용자의
문제를 효과적이고 다방면적 시각으로 논의하고자 사회복지 유관기관과 협력하여
사례회의 실시
서비스 진행 ▪ 가정이 표출한 복잡한 욕구(경제, 심리, 건강) 사정 실시
▪ 가정방문 및 상담으로 합의된 목표 설정 및 자원연계 실시
사례점검 및 평가 ▪ 서비스 연계 및 제공 시 이용자 문제 해결정도 점검
사례종결 및 사후관리 ▪ 문제해결 정도에 따른 서비스 종결 또는 재사정을 실시하여 서비스 제공 및 연계

서비스 내용

서비스 내 용
사례발굴 및 조사 사례접수, 의뢰 및 대상자 상담, 가족상담, 가정방문, 외곽 지역 마을방문
사정 및 점검 사례사정 및 재사정, 사례선정 및 사례회의, 사례점검
상담 대상자 상담, 가계금융상담 및 전문상담 연계
서비스 제공 밑반찬 지원, 후원금품 지원(사례회의를 통한 대상자 서비스 선정 및 연계)
서비스 연계 기관 내 지원하지 않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
각 유관기관 및 지역사회단체와 연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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